역 아회 전술 | [건강라이프플러스] #둔위교정술(#역아회전술) [#Ecv : External Cephalic Version] 431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역 아회 전술 – [건강라이프플러스] #둔위교정술(#역아회전술) [#ECV : external cephalic version]“?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ppa.cazzette.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ppa.cazzette.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중앙대학교병원[CAU Hospital]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07,760회 및 좋아요 1,214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역 아회 전술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건강라이프플러스] #둔위교정술(#역아회전술) [#ECV : external cephalic version] – 역 아회 전술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둔위 태아 = 제왕절개’
당연하게 여겨지던 공식을 깨트리고
#둔위교정술 (#역아회전술)1500례 이상 달성하여 국내 최고의 둔위 교정술을 시행하여
#자연분만 희망을 드리는
중앙대병원 산부인과 #김광준 교수 !!
둔위 교정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역 아회 전술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거꾸로 서있는 태아’ ‘역아회전술’ 안전하다! < 병원 < 의원

역아회전술은 태아의 머리가 위로 향해 있는 역아를 임신부의 가벼운 배 마사지를 통해 태아의 위치를 정상(두위, 머리가 아래로 있는 자세)으로 교정하는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bosa.co.kr

Date Published: 2/4/2021

View: 7386

[극한육아2] 임신37주_역아회전술 체험기 – Naver Post – 네이버

역아교정술(태아둔위교정술)이란? 임신말기에 태아가 역위(둔위, 엉덩이가 아래로 있는 자세)로 있을 때 산모의 복부를 손으로 밀거나 조절하여 태아 …

+ 여기를 클릭

Source: post.naver.com

Date Published: 7/25/2021

View: 3019

“거꾸로 서 있는 태아 바로잡는 ‘역아회전술’ 안전” – 베이비뉴스

【베이비뉴스 안은선 기자】태아의 머리가 위로 향해 있는 ‘역아(逆兒)’ 상태의 임신부라도 태아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는 ‘역아회전술’을 통해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ibabynews.com

Date Published: 4/27/2021

View: 6578

기사 – 자궁 내 태아돌리기, 역아회전술이란 무엇인가 : 제왕절개 …

TV조선의 예능 프로그램 <아내의맛>에서는 지난달 초에 만삭의 임산부 박은영 씨가 출연하여, 출산 전 ‘역아 회전술(external cephalic version)’이란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ddanzi.com

Date Published: 12/21/2022

View: 5545

태아가 거꾸로? 역아회전술로 자연분만 – 메디칼트리뷴

역아회전술이란 임신부의 배를 가볍게 마사지해서 태아의 위치를 정상(두위, 머리가 아래로 있는 자세)으로 교정하는 시술이다. 제일병원 역아회전술센터 …

+ 더 읽기

Source: www.medical-tribune.co.kr

Date Published: 9/1/2022

View: 5838

“거꾸로 있는 태아 ‘역아회전술’로 80% 자연분만” | 연합뉴스

다만 역아회전술을 받고 태아의 심장박동이 감소해 응급제왕절개를 한 사례들이 있었으며 분만 후에 합병증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병원은 설명했다. 한정열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yna.co.kr

Date Published: 10/14/2022

View: 1348

인천서울여성병원 특화클리닉 > 브이백·역아회전술 클리닉 > 역 …

역아회전술(둔위회전술)이란? 대부분의 신생아는 머리가 먼저 나오는 두위(머리가 아래로 있는 자세)입니다. 일부 태아(100명 중 3~4명)는 임신 말기에도 머리가 위쪽 …

+ 여기에 보기

Source: incheon.smch.co.kr

Date Published: 9/11/2022

View: 3792

[건강라이프플러스] #둔위교정술(#역아회전술) [#ECV – YouTube

‘둔위 태아 = 제왕절개’당연하게 여겨지던 공식을 깨트리고#둔위교정술 (#역아회전술)1500례 이상 달성하여 국내 최고의 둔위 교정술을 시행하여#자연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youtube.com

Date Published: 6/5/2022

View: 8567

제일병원, 자연분만 돕는 역아회전술 400례 달성 – 의사신문

역아는 머리가 자궁입구 쪽이 아닌 위로 향해 있는 태아를 말하는데 전체 임신부의 3~4%에서 발생한다. 역아회전술은 초음파로 태아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doctorstimes.com

Date Published: 5/23/2022

View: 8858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역 아회 전술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건강라이프플러스] #둔위교정술(#역아회전술) [#ECV : external cephalic version].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라이프플러스] #둔위교정술(#역아회전술) [#ECV : external cephalic version]
[건강라이프플러스] #둔위교정술(#역아회전술) [#ECV : external cephalic version]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역 아회 전술

  • Author: 중앙대학교병원[CAU Hospital]
  • Views: 조회수 207,760회
  • Likes: 좋아요 1,214개
  • Date Published: 2020. 12. 1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iLdp-Q7ZOhA

‘거꾸로 서있는 태아’ ‘역아회전술’ 안전하다!

양수주입술 등 새로운 기술 적용으로 성공률 80%까지 향상

태아의 머리가 위로 향해 있는 ‘역아(逆兒)’ 상태의 임신부라도 태아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는 ‘역아회전술’을 통해 안전하게 자연분만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역아회전술은 태아의 머리가 위로 향해 있는 역아를 임신부의 가벼운 배 마사지를 통해 태아의 위치를 정상(두위, 머리가 아래로 있는 자세)으로 교정하는 시술로, 그 동안 역아의 자연분만은 아기의 신경손상 등 심각한 후유증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제왕절개술이 시행돼 왔다.

제일병원 역아회전술센터 한정열 센터장(산부인과 교수)은 최근 역아회전술은 받은 임산부 210명을 대상으로 자궁파열, 태아골절, 태아뇌손상 등 태아합병증을 조사한 결과 “시술에 따른 합병증은 한 차례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단, 케이스들 중에서 태아심장박동이 감소돼 응급제왕절개를 한 사례들이 있었으나 분만 후에 합병증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구팀은 시술을 통해 태아의 머리 위치가 정상으로 돌아온 임산부들만을 대상으로 분만결과를 추적 조사한 결과, 81%의 임신부들이 자연분만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시술여부는 임신부와 태아의 상태를 고려해 반드시 시술 경험이 있는 산과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고려해야 한다. 전치태반 및 태아의 안녕이 의심되는 경우, 양수파막, 자궁의 기형, 다태아, 최근 자궁출혈 이력이 있는 임신부의 경우에는 시행할 수 없다.

한정열 센터장은 “역아회전술은 마취가 필요 없고 임산부의 몸에 손상을 가하지 않는 비침습적 치료로 수시로 초음파를 통해 태아의 위치와 심장박동 등을 모니터하며 시행하기 때문에 임신부가 안심해도 되는 안전한 시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역아회전술의 성공률은 출산경험, 양수량 등의 조건에 따라 60~80%에 이르지만, 최근에는 양수주입, 무통(경막외마취) 등의 새로운 기술들이 성공률을 높여주고 있어 2016년 기준으로 제일병원은 80% 이상 성공률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5월28일에 열린 “제 5회 대한모체태아학회 산과 전임의․전공의 교육강좌 심포지엄 : Back to the Basic: 산과의사가 알아야 할 기본 술기”에서 발표됐다.

“거꾸로 서 있는 태아 바로잡는 ‘역아회전술’ 안전”

임신부 210명 조사결과 태아 및 임신부 합병증 0%

【베이비뉴스 안은선 기자】

일병원

태아의 머리가 위로 향해 있는 ‘역아(逆兒)’ 상태의 임신부라도 태아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는 ‘역아회전술’을 통해 안전하게 자연분만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역아회전술은 태아의 머리가 위로 향해 있는 역아를 임신부의 가벼운 배 마사지를 통해 태아의 위치를 정상(두위, 머리가 아래로 있는 자세)으로 교정하는 시술로, 그 동안 역아의 자연분만은 아기의 신경손상 등 심각한 후유증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제왕절개술이 시행돼 왔다.이와 관련, 제일병원 역아회전술센터 한정열 센터장(산부인과 교수)은 최근 역아회전술은 받은 임산부 210명을 대상으로 자궁파열, 태아골절, 태아뇌손상 등 태아합병증을 조사한 결과, 시술에 따른 합병증은 한 차례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27일 밝혔다.단, 케이스들 중에서 태아 심장박동이 감소해 응급제왕절개를 한 사례들이 있었으나, 분만 후에 합병증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또한 연구팀은 시술을 통해 태아의 머리 위치가 정상으로 돌아온 임산부들만을 대상으로 분만결과를 추적 조사한 결과, 81%의 임신부들이 자연분만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한정열 센터장은 “역아회전술은 마취가 필요 없고 임산부의 몸에 손상을 가하지 않는 비침습적 치료로 수시로 초음파를 통해 태아의 위치와 심장박동 등을 모니터하며 시행하기 때문에 임신부가 안심해도 되는 안전한 시술”이라며 “임신말기임에도 역아 상태에 있는 임산부라면 질식분만의 위험과 제왕절개술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는 역아회전술을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한 센터장은 “역아회전술의 성공률은 출산경험, 양수량 등의 조건에 따라 60~80%에 이르지만, 최근에는 양수주입, 무통(경막외마취) 등의 새로운 기술들이 성공률을 높여주고 있어 2016년 기준으로 제일병원은 80% 이상 성공률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시술여부는 임신부와 태아의 상태를 고려해 반드시 시술 경험이 있는 산과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고려해야 한다. 전치태반 및 태아의 안녕이 의심되는 경우, 양수파막, 자궁의 기형, 다태아, 최근 자궁출혈 이력이 있는 임신부의 경우에는 시행할 수 없다.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달 28일에 열린 ‘제5회 대한모체태아학회 산과 전임의․전공의 교육강좌 심포지엄 : Back to the Basic: 산과의사가 알아야 할 기본 술기’에서 발표됐다.【Copyrights ⓒ 베이비뉴스 [email protected]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1,000원 3,000원 5,000원 10,000원 30,000원 50,000원 정기후원하기 후원하기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자궁 내 태아돌리기, 역아회전술이란 무엇인가 : 제왕절개를 안 해도 된다고?

KBS 출신의 전 아나운서 박은영 씨를 아시나요? TV조선의 예능 프로그램 <아내의맛>에서는 지난달 초에 만삭의 임산부 박은영 씨가 출연하여, 출산 전 ‘역아 회전술(external cephalic version)’이란 시술을 받는 장면이 방영되었습니다.

출처-

당시 박은영 씨의 아이는 뱃속에서 머리가 위쪽을 향해 있어 제왕절개를 해야 하는 상황이었고, 자연분만을 원했던 박은영 씨는 자연분만이 가능하도록 아이의 머리를 아래쪽(자궁 입구 쪽)으로 돌리는 ‘역아 회전술(external cephalic version)’을 받습니다.

그 프로그램을 직접 시청했든, 인터넷 게시물로 봤든, 많은 대중들이 ‘역아 회전술’이라는 시술을 알게 되었고 많은 관심을 가지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별로 좋아하는 방송사는 아니지만, 여기서 나온 ‘역아 회전술’이란 시술만큼은 많은 독자들께 소개할 필요가 있다 생각하여 모니터 앞에 앉아 키보드에 손을 올려놓았습니다.

자연분만이 힘든 경우 (=제왕절개 하는 경우)

이유는 잘 모르지만 보통 임신 중 태아는 머리가 아래쪽에 있습니다.

정상적인 분만에선 태아의 몸에서 가장 큰 사이즈를 차지하는 머리만 나오면 분만이 거의 다 된 겁니다. 그래서 나온 속담이 귀빠진 날. 만일 머리 보다 어깨나 엉덩이가 가장 컸다면 생일을 지칭하는 말이 ‘어깨 빠진 날’ 혹은 ‘엉덩이 빠진 날’ 이 되었을 뻔 했습니다.

▲이런 둔위 (엉덩이가 아래쪽에 있는) 임신은 전체 임신의 3% 정도.

아무리 머리가 큰 가분수라고 하더라도 사람들은 어깨가 머리보다 크지만, 태아의 경우, 대개 머리가 어깨보다 큽니다. 그래서 분만 시 일단 머리가 나오면 나머지가 다 잘 빠져나오는 데 반대로 엉덩이가 아래쪽에 있으면 (둔위, breech presentation) 엉덩이가 질 밖으로 나온다고 하더라도 머리가 잘 안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면 큰일입니다.

이렇게 머리가 걸려서 안 나올 수 있습니다. 둔위 자연분만은 매우 어려운 초식입니다. 그래서 보통, 둔위의 경우 제왕절개를 많이 합니다.

예전에 초음파가 없었을 때는 밖에서 산모 배를 만져서 머리가 밑에 있는지 엉덩이가 밑에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틀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의학과 과학이 계속 발달하면서 현재는 초음파가 일상화되어 정확한 확인이 쉽고, 초음파 확인 시 ‘둔위’로 확인이 되면 보통 진통이 생기기 전에 제왕절개 수술을 합니다.

최근에는 ‘역아 회전술’을 시도하여 밖에서 힘으로 아기를 돌려 태아의 머리를 아래로 돌린 후 자연 분만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역아 회전술’은 어떻게 진행되나

머리를 잡고 엉덩이를 들어 올립니다. 실제로는 초음파로 태아 위치를 확인하면서, 두 명 이상이 힘을 합쳐 힘껏 돌립니다.

위의 연속 사진처럼 역아 회전술을 실시합니다. 실제로 그렇게 어려운 초식은 아니고 초음파를 보면서 배를 눌러 아기를 돌립니다.

오직 필요한 건 힘!!!

세게 돌리면 피부가 벗겨질 수 있으므로 젤리를 충분히 묻혀 아기를 돌립니다.

‘역아 회전술’을 추천/비추천하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모든 둔위의 경우는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위 그림에서 C와 같이 횡위 (아기가 옆으로 있는 경우)는 성공률이 더 높습니다. 보통 성공률은 60% 정도라고 합니다.

성공률이 높은 대표적인 조건의 예로는,

①둘째 이상의 아이인 경우

②태아의 머리가 골반 안으로 진입이 안 된 경우 (머리가 떠 있다고 말합니다)

③태반이 자궁 뒤쪽에 있는 경우 (배를 매우 세게 누르게 되므로 태반이 앞쪽에 있으면 태반 박리가 될 수 있습니다)

④뚱뚱하지 않은 산모의 경우 (뚱뚱하면 배가 잘 안 눌립니다)

⑤양수가 많은 경우 (태아가 돌 공간이 있어야 하므로)

‘역아 회전술’을 하지 않아야 하는 경우로는,

①제왕절개를 시행해야 되는 전치태반 경우

②둘째 이상의 아이를 임신했는데, 첫째 출산 시 이미 제왕절개를 시행했던 경우

③쌍둥이를 임신한 경우

④조기진통 경우

⑤양막이 파수 된 경우

⑥Rh 음성 혈액형을 가진 산모 (자궁 내 출혈의 위험 때문에)

▲전치태반. 태반이 ‘자궁 입구’를 일부 또는 완전히 덮고 있는 경우.

다른 시술과 마찬가지로 ‘역아 회전술’ 또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타나는 부작용은 모두 산모의 배를 세게 누르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관련 부작용의 예로는,

①자궁파열

②태반조기박리 (태반이 조기에 떨어지는 것. 이로 인한 대표적인 문제는 출혈)

③태아가 축 쳐지는 경우 (fetal compromise, 태아도 눌려서) 등

어느 시기에 시도하나? 주의점은?

보통 임신 37주 넘어서 진통이 생기기 전에 시도합니다.

37주 이전이라면 태아가 알아서 저절로 교정 될 수도 있는데 굳이 그 전에 할 필요는 없습니다. 태아가 만삭이 되는 것이 37주이고 그 후에 시술하는 것이 출생 후에도 건강합니다. 37주 이전에 배를 눌러서 교정을 시도하다가 진통이 생겨 조산을 하면 안 되므로 37주 이후에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시도를 하다가 (배에 자극을 주는 것이니) 진짜 진통이 생길 수 있으므로 ‘역아 회전술’ 시도 전에는 분만할 각오로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배를 세게 누르다가 태반이 박리되면 태아가 저산소증에 걸릴 수 있기에 응급 제왕절개 수술 준비도 해야 합니다.

수술 시에는 위장에 음식물이 있으면 안 되므로 교정술 전 6시간 정도 금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아 회전술’을 하여 성공하고 산모가 귀가했는데 다음 병원 방문 시, 다시 태아가 둔위로 회귀 될 가능성이 있어 어떤 의사 선생님은 시술 후 바로 유도 분만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처-<뉴스인사이드> / 이슬기 KBS 아나운서가 지난 10일 자신의 SNS에 “역아 회전술(=둔위 교정술)을 성공했으나 다시 역아로 돌아왔고 하혈이 심해 병원에 입원”했다는 내용의 글을 사진과 함께 올렸다.

우리나라에서는 중앙대 병원 김광준 선생님이 가장 많이 하시고 실제 시술의 성공률도 다른 나라에 비해 꽤 높은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산부인과 의사인 제 경우, 요즘 마취 기술도 많이 발달해 수술 시 마취 합병증도 예전보다 크지 않고 어떤 점에서는 제왕절개가 질식분만 보다 장점(특히 언제 진통이 생길지 모른다는 불확실성/ 제왕절개는 1시간 내에 끝나지만, 질식분만은 보통 10시간 이상 진통을 해야 됨)도 있다는 생각 때문에 굳이 시도하지 않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몇몇 연구 결과를 첨언하자면, 해당 연구에서 비록 ‘역아 회전술’에 성공을 해도 난산, 태아심장박동이상, 태아위치이상 (malpresentation) 등의 빈도 증가로 결국 제왕절개를 할 확률이 높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연분만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는 조건이라면 자연분만을 하겠지만, 그 외의 경우엔 제왕절개를 하든, ‘역아 회전술’ 후 자연분만을 하든, 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여러분이 최종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다만, 아직 ‘역아 회전술’의 존재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많고, 이 중엔 ‘역아 회전술’의 존재를 안다면 한번 상담을 받고 싶고, 가능하다면 시도해 볼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최대한 많은 방법을 알고 있어야 본인에게 가장 적합하고 원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역아 회전술’에 대해 새로이 알게 된 분 중에는 ‘역아 회전술’에 대해 막연한 환상을 갖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여, ‘역아 회전술’의 존재를 최대한 많이 알리고 정확히 소개하고자 기사를 썼습니다.

독자들께 유익한 기사가 되었길 바랍니다.

태아가 거꾸로? 역아회전술로 자연분만

태아 머리가 위로 향하는 역아 상태의 임신도 태아 위치를 잡아주는 ‘역아회전술’로 자연분만할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역아회전술이란 임신부의 배를 가볍게 마사지해서 태아의 위치를 정상(두위, 머리가 아래로 있는 자세)으로 교정하는 시술이다.

제일병원 역아회전술센터 한정열 센터장(산부인과)은 최근 역아회전술은 받은 임산부 210명을 대상으로 자궁파열, 태아골절, 태아뇌손상 등 태아합병증 조사 결과 시술 관련 합병증이 전혀 없었다고 제5회 대한모체태아학회에서 발표했다.

태아심장박동이 줄어들어 응급제왕절개 사례는 있었지만 분만 후 합병증은 없었다. 이 시술을 받아 태아 머리 위치가 정상으로 돌아온 임신부 가운데 81%는 자연분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센터장에 따르면 역아회전술은 마취할 필요없고 임신부 몸에 손상을 가하지 않는 비침습적 치료인 만큼 수시로 초음파로 태아의 위치와 심장박동 등을 모니터하며 시행하기 때문에 안전하다.

특히 임신말기 역아 상태라면 질식분만의 위험과 제왕절개술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는 역아회전술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고 센터장은 강조했다.

현재 역아회전술의 성공률은 출산경험, 양수량 등의 조건에 따라 60~80%에 이른다.

역아회전술은 전치태반이나 태아의 안녕이 의심되거나 양수파막, 자궁기형, 다태아, 최근에 자궁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시행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꾸로 있는 태아 ‘역아회전술’로 80% 자연분만”

제일병원, 임산부 210명 조사결과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정상적인 임신은 태아의 머리가 자궁 아래쪽을 향하지만, 간혹 태아의 머리가 위쪽으로 거꾸로 자리를 잡는 경우가 있다.

이때 태아의 위치를 바꿔주는 ‘역아회전술’을 받으면 10명 중 8명은 자연분만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일병원은 2014년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병원에서 역아회전술을 받은 임산부 210명을 대상으로 태아 합병증, 분만형태 등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광고

태아의 머리가 위를 향해 있을 때 자연분만을 하면 자궁파열, 태아골절, 태아뇌손상 등 심각한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어 일반적으로는 제왕절개술을 시행하게 된다.

이번 연구에서 시술을 받은 임산부의 81%가 자연분만을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술에 따른 합병증은 단 1건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의료진은 주장했다.

다만 역아회전술을 받고 태아의 심장박동이 감소해 응급제왕절개를 한 사례들이 있었으며 분만 후에 합병증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병원은 설명했다.

한정열 역아회전술센터 센터장은 “역아회전술은 마취가 필요 없고 임산부의 몸에 손상을 가하지 않는 비침습적 치료”라며 “수시로 초음파를 통해 태아의 위치와 심장박동 등을 모니터하며 시행하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인천서울여성병원 특화클리닉 > 브이백·역아회전술 클리닉 > 역아회전술 클리닉

역아회전술(둔위회전술)이란?

대부분의 신생아는 머리가 먼저 나오는 두위(머리가 아래로 있는 자세)입니다. 일부 태아(100명 중 3~4명)는 임신 말기에도 머리가 위쪽으로, 엉덩이가 아래쪽으로 위치하고 있는 태아를 둔위 태아라고 합니다. 산모의 복부를 손으로 밀거나 조절하여 태아 위치를 둔위에서 두위로 바꾸어 정상 질식분만(자연분만)을 가능하도록 도와주며 둔위분만에 대한 어려운 결정을 피하고 가능하면 제왕절개술을 피하는 것이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역아회전술(둔위회전술)의 안전성

역아회전술(둔위회전술)은 태아에게 안전하고 위험이 적다고 알려져 있으며, 미국 및 영국 등 세계 각 국의 대표적인 산부인과 학회에서도 역아회전술(둔위회전술)은 임신 말기의 둔위 산모 모두에게 권유 및 시행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 일시적인 태아의 심박이 저하될 수 있으며 이는 태동검사나 초음파를 통하여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상태가 지속될 경우 응급 제왕절개술을 시행합니다. 드물게 자궁수축 및 출혈, 조기양막파수, 태반박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아회전술(둔위회전술)의 성공률

시도한 둔위 산모의 35~86%로 매우 다양하며, 평균 60%의 성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역아회전술(둔위회전술) 후 바로 약 1~5%는 분만 시까지 다시 둔위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역아회전술(둔위회전술) 시행안내

역아회전술(둔위회전술) 시행안내 태아평가 및 가능성 확인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자궁, 태반, 양수 상태를 확인하고 태아 성장도, 주 기형여부, 자세, 둔위 type 등을 자세히 관찰합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자궁, 태반, 양수 상태를 확인하고 태아 성장도, 주 기형여부, 자세, 둔위 type 등을 자세히 관찰합니다. 설명 및 동의

가능성 정도와 위험도, 장단점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동의를 하게 되면 날짜/시간을 정합니다.(초산모 : 임신 36주, 경산모 : 임신 36~37주)

* 36주 이전에는 둔위에서 두위로 저절로 자세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가능성 정도와 위험도, 장단점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동의를 하게 되면 날짜/시간을 정합니다.(초산모 : 임신 36주, 경산모 : 임신 36~37주) * 36주 이전에는 둔위에서 두위로 저절로 자세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검사와 준비

응급상황발생(제왕절개 분만을 하게 되는 경우가 0.5% 정도로 보고됨)에 대비하여 수술 전 검사를 해야 하고 8시간 이상 금식을 한 상태가 필요합니다.

의료진소개

서울여성병원에서는 우수한 의료진이 함께합니다.

은길상 센터장

은길상 센터장 진료분야 고위험산모, 태아기형유전학클리닉, 쌍태아클리닉, V-BAC 전문, 융모막검사, 양수검사, 역아회전술, 일반산모관리, 부인과일반 약력 서울대학교병원 인턴 서울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전공의 산부인과 전문의 취득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학박사 서울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전임의 서울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자문의 필산부인과 대표원장 現) (의)서울여성병원 산과 센터장 학회 활동 및 연수 경력 대한산부인과학회 정회원 대한모체태아의학회 정회원 대한주산의학회 정회원 대한폐경학회 정회원 미국주산의학회 정회원

제일병원, 자연분만 돕는 역아회전술 400례 달성

최근 100례 성공률 79%, 경산부 91%⋯비침습적 시술로 안전

제일의료재단 제일병원(원장·서주태) 역아회전술클리닉이 지난 2일(화) 태아의 위치를 교정해 자연분만을 돕는 역아회전술 400례를 달성했다.

역아는 머리가 자궁입구 쪽이 아닌 위로 향해 있는 태아를 말하는데 전체 임신부의 3~4%에서 발생한다. 역아회전술은 초음파로 태아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마사지 요법으로 태아의 위치를 바로잡아 자연분만을 돕는 시술이다.

제일병원은 지난 2013년 역아회전술클리닉을 개설해 2017년 3월 300례에 이어 1년여 만에 400례를 달성했으며 최근 100례 79%, 최근 경산부 100례 91%의 성공률을 기록 중이다.

역아회전술은 마취가 필요하지 않는 비침습적 시술로 태아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기 때문에 산모와 아이 모두에게 안전한 시술이 가능하다.

제일병원 주산기과 한정열 교수는 “대한민국 출산진료를 선도해온 병원으로서 자연분만을 돕는 역아회전술 400례를 맞았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면서 “국제적으로도 안전성이 입증된 역아회전술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역아를 가진 임신부는 제왕절개를 선택하기 전에 역아회전술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덧붙였다.

한편, 제일병원 역아회전술클리닉은 역아회전술 비용편익 평가 연구와 역아회전술의 합병증을 줄이고 성공률을 예측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에 대한 정보 역 아회 전술

다음은 Bing에서 역 아회 전술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건강라이프플러스] #둔위교정술(#역아회전술) [#ECV : external cephalic version]

  • 중앙대학교의료원
  • 중앙대학교병원
  • 중앙대병원
  • 산부인과
  • 김광준
  • 둔위교정
  • 역아회전
  • ecv
  • external cephalic version
  • 둔위교정술
  • 역아회전술
[건강라이프플러스] ##둔위교정술(#역아회전술) #[#ECV #: #external #cephalic #version]

YouTube에서 역 아회 전술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라이프플러스] #둔위교정술(#역아회전술) [#ECV : external cephalic version] | 역 아회 전술,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미움 받을 용기 독후감 | [미움받을 용기] 100번 읽은 것처럼 만들어드림 6 개의 베스트 답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