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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 독후감,독서감상문,도서,책을 읽고 느낀점.. [좋은글]

헤밍웨이 : <노인과 바다> 역자 : 황종오 / 출판사 : 하서출판사 / 출판일 : 1994/10/1 / 페이지수 : 194 ´노인과 바다´는 헤밍웨이가 12년 동안의 구상과 200번이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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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joungul.co.kr

Date Published: 9/1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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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배를 모르는 인간『노인과 바다(The Old Man and the Sea)』

사실 위에서 본 것처럼 <노인과 바다>의 줄거리는 단순하다. 어부인 한 노인이 84일 동안 아무 것도 잡지 못하다가 85일째 되는 날, 먼 바다로 나가 사흘 동안의 싸움 끝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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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ypsilver21.or.kr

Date Published: 1/2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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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독후감41 – 브런치

노인과 바다/ 독후감41 · 나는 한 번도 사자 꿈을 꾼 적이 없다. · ‘사자 꿈은 어떤 의미일까? · 책도 내가 읽은 것이고, 느낀 것도 내가 느낀 것이 낫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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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0/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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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를 읽고 쓴 아들의 독후감 – 예스24 블로그

노인과 바다를 읽고 쓴 아들의 독후감 … 바닷가에서 나고 자라서인지 바다를 배경으로 하는 소설 표지가 관심을 끌었다. 마음이 답답할 때면 자전거 안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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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log.yes24.com

Date Published: 1/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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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줄거리 – 책사만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책인 노인과 바다 를 소개해들릴려고 합니다 먼저 작가인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노벨 문학자 수상장이며 잃어버린 세대의 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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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soez-dividend.tistory.com

Date Published: 5/1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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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줄거리 및 책리뷰

84일째 아무것도 잡지 못하는 산티아고의 불행을 주변 어부들이 비웃어도 흔들리지 않는 산티아고의 멘털과 시련이 닥쳐오는 (상어 떼) 상황에서도 끝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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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4/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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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대생 독후감 – ‘노인과 바다’ / 어니스트 헤밍웨이 저 (지극히 …

‘노인과 바다’ / 어니스트 헤밍웨이 저 (지극히 주관적이 저의 생각을 쓴 글입니다.) 노인과 바다. 헤밍웨이의 대표작이다. 개인적으로 깔끔하고 짧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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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6/1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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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는 왜 노벨상일까? 노인과 바다

독후감 상태 승인; 작성개시일자 2019년05월02일; 승인일자 2019년05월02일 … 추가 조사를 위해 읽은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노인과 바다, 그리고 작가 해밍웨이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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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1/2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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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by 어니스트 헤밍웨이 한번에 끝내기 (문학줍줍 책 요약 리뷰 | Book Review)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노인 과 바다 독후감

  • Author: 문학줍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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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8.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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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독서감상문,도서,책을 읽고 느낀점.. [좋은글]

서평/독후감 영화감상 여행일기 홈 > 독후감 > 독후감 독후감 제목 노인과 바다 날짜 04-01-17 등록자 하늘 조회수 22512 – edu 헤밍웨이 :

역자 : 황종오 / 출판사 : 하서출판사 / 출판일 : 1994/10/1 / 페이지수 : 194

´노인과 바다´는 헤밍웨이가 12년 동안의 구상과 200번이나 원고를 고쳐 쓰는 수고 끝에 나온 세계의 명작 중에 명작이다. 그리하여 1952년 노인과 바다에서 인생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인간 본연의 존엄함을 보여 준 점을 높이 평가해 헤밍웨이에게 노벨 문학상을 주기로 결정하였다.

노인 산티아고를 처음 만났을 때 나는 5학년이라는 초등학생이었다. 집 근처 비디오 가게에서 무심결에 빌려보게 된 한 편의 영화, 그것이 노인과 나와의 첫 만남이었다.

아직도 그 때의 무시무시한 상어와 출렁이는 검푸른 바다가 눈에 아른거린다. 그때에는 노인에 대한 감동보다는 엄청나게 큰 물고기, 그리고 상어의 날카로운 눈과 이빨에 대한 놀라움만이 내 머리에 가득 찼었다. 어린 시절 내가 ´노인과 바다´에서 느꼈던 즐거움이 노인과 바다에 대한 동경의 즐거움이었다면 지금의 즐거움은 나의 동경의 대상이었던 그 바다를 다시 찾을 수 있었다는 즐거움이다.

지금도 바다를 찾아가면 왠지 모르게 나 자신도 노인 산티아고의 모습이 떠올린다. 나중에 구석진 책장에서 책 표지에 하얀 먼지가 쌓인 오래된 책, 먼지를 입김으로 불었더니 제목 ˝노인과 바다˝ 지은이 헤밍웨이라는 희미한 글씨로 내 마음을 사로잡았다.

평소에 책을 안 읽던 나도 조그마한 이 책 노인과 바다를 발견하고 읽게 되었다. 누렇게 물든 책장을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철썩이는 파도 소리와 시원한 바다 냄새에 젖어 들어서 잠시도 눈을 뗄 수 없었다. 노인의 꿈 속에 나타나는 황금빛 백사장. 그 곳에서 어린 고양이처럼 뛰노는 사자들. 눈이 따가울 정도로 수면 위에 비치는 햇빛,,,,

그러나 더욱 나의 눈길을 끈 것은 산티아고 노인의 굳은 집념과 어려운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싸우는 끈기였다.

˝인간은 패배하려고 태어나지는 않았지. 인간은 파괴될 수 있을지언정 패배할 수는 없어.˝

노인의 이 한 마디 말은 그 책장에 스민 누런 빛의 색깔만큼이나 나의 가슴에 깊이 스며들었다. 바다에서 85일 째 되는 날에 간신히 잡은 물고기를 노리는 상어의 습격을 물리치는 산티아고 노인! 그리고 난 후에도 상어들의 습격은 몇 번이나 더 계속되었다. 그러나 그때마다 포기하지 않고 상어와 최선을 다해 싸우는 강인한 노인. 손과 어깨 등이 피투성이가 되었는데 어떻게 상어를 물리칠 수 있을까? 더구나 연약하고 힘없는 노인이 그럴 수가 있을까? 그것은 아마도 그 강한 정신력 때문일 것이다.

´아픔이란 건 인간에게 문제가 되지 않아.´

노인은 이런 굳은 의지로 자기 자신을 위로하고 격려했다. 또한 갖은 고생 끝에 잡은 큰 물고기를 상어에게 뺏기고도 오히려 그만큼 가볍게 달릴 수 있겠다고 생각하는 것에 놀랐다. 손에서 피가 나오는 것도,

´오히려 피가 났기 때문에 왼손에 쥐가 안 날지도 모르지´

이러한 긍정적인 생각과 굳은 의지로 상어를 물리친 것이다. 산티아고 노인의 이러한 모습을 보니 평소에 어려운 일에 부딪히면 포기하고 피해왔던 내가 정말 부끄럽기 짝이 없었다. ´내가 이런 일을 어떻게 할 수 있지? 난 못하는데….´ 하는 생각을 해오던 나에게 산티아고 노인의 상어도 물리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전해지는 듯하다.

세상은 도전하는 사람에게 기회를 부여한다. 여러 가지 악조건 속에서도 굽히지 않고 목표를 성취하고자 노력하는 노인에게 인생의 참된 의미를 배울 수 있었다. 산티아고 노인에게는 노인을 무척 따르는 소년이 있었다.

소년과 노인 사이에서 오가는 보이지 않는 무엇인가는 나의 가슴을 뭉클하게 만들었다. 소년이 오랜만에 앙상한 뼈만 남은 물고기를 들고 나타난 노인을 보고 눈물을 흘릴 때, 나도 그만 눈시울이 뜨거워지는 것을 느꼈다. 또한 소년의 노인을 위하는 행동에서 따뜻한 마음씨를 가슴으로 느낄 수 있었다.

우리도 이 소년 같은 친구를 한두 명 정도 두고 따뜻한 마음을 주고받으며 지낸다면 이 사회는 훨씬 따뜻하고 정이 넘치게 될 것이다. 노인에게 있어서 `바다는 친구이자 적이었다. ´노인과 바다´의 노인이 보여 준 인내와 용기는 다른 책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보다 더 값진 교훈이다. 바다에 순응할 줄 알면서도 싸워 이길 줄 알았던 노인. 나는 노인에게서 인내와 용기의 모습을 배우고 싶다. 헤밍웨이는 우리에게 ´노인과 바다´를 통해 인내와 용기의 참 소중함을 알려 주고 싶어했던 것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노인은 사자의 꿈을 꾸고 있었다.´

라는 마지막 구절을 읽으며 노인이 다음에는 꼭 큰 물고기를 잡게 되기를 간절히 빌어본다. 그리고 나도 산티아고 노인처럼 고난에 굴복하지 않고 당당히 맞설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겠다고 다짐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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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배를 모르는 인간『노인과 바다(The Old Man and the Sea)』 > 노인복지정보 자료실

패배를 모르는 인간『 노인과 바다(The Old Man and the Sea ) 』

미국의 작가 E.헤밍웨이(1899∼1961)의 중편소설로 1952년에 발표되었다. 이 작품은 헤밍웨이의 걸작 중의 하나이며, 출판 직후 수백만 부가 팔려 출판 사상 미증유의 기적을 낳기도 했다. 이 작품으로 1954년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이 작품에서 인간은 상어로 상징되는 죽음에 의하여 패배하지만, 용기와 자기극복(自己克服)으로 과감하게 죽음과 대결하는 데 인간의 존엄성이 있다는 헤밍웨이 나름의 실존철학이 담긴 작품이다. 그의 간결하고 힘찬 문체는 이 작품에서 극치를 이루고 있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노인의 이름은 산티아고로 쿠바의 작은 어촌에서 멕시코만을 상대로 고기낚시를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몸은 야위고 얼굴은 태양빛에 그을었으며, 양 손은 상처의 흔적이 나 있다. 그리고 노인의 작은 배의 돛은 포대 천으로 여기저기 기운 것으로 그것을 마스트에 둘둘 감아놓은 모습은 흡사 패배한 낙오자의 깃발로밖에 보이지 않았다.

노인이 젊었을 때는 힘이 장사였으며, 가장 솜씨 좋은 여부였다. 그러나 세월과 더불어 힘과 운세가 다했는지 84일 동안 한 마리의 고기도 낚지 못하고 허송세월하고 있다. 그는 기운이 쇠진했으나, 지난날의 영광을 재현하려고 하는지 눈만은 바다와 같은 색깔이었고, 늘 즐거움과 지칠 줄 모르는 기상이 감돌고 있었다.

노인의 화려한 경험 때문인지 그의 놀라운 고기잡이 솜씨를 배우고자 한 소년이 붙어 다녔다. 그러나 노인의 시대가 자났음을 안 소년의 부모는 소년을 다른 배에 옮기게 한다. 그래도 소년은 처음으로 고기 낚는 법을 가르쳐 준 노인에게 지극한 신뢰와 애정을 가지고 노인을 보살펴 준다. 소년은 노인에게 있어서 유일한 말동무이며, 친구이고, 생의 반려자였다.

아프리카 밀림에서 노니는 사자 꿈을 꾼 다음날 노인은 다시 바다로 나가기로 결심하고 모든 장비를 꾸려 해가 뜨기 전에 바다로 나갔다. 정오가 훨씬 지난 후에야 낚시를 드리우고 있던 노인은 낚시에 큰 고기가 걸렸음을 알았지만, 고기는 돛단배를 끌고 달아나기 시작했다. 드디어 노인과 고기의 사투(死鬪)가 시작되었다.

사흘간의 사투 끝에 고기는 물 위로 떠오르고, 배 옆구리에 고기를 매고는 육지를 향해 귀로에 나선다. 그러나 돌아오는 길에 상어의 공격을 받고, 작살과 칼, 그리고 삿대까지 모두 잃어버리고, 고기는 뼈만 앙상하게 남는다. 그러나 상어들의 절대적인 힘에 원망을 하기보다는 그들의 힘과 당당히 겨룬다.

뼈만 앙상하게 남은 고기를 가지고 귀항한 노인은 자신의 오두막에서 깊은 잠에 빠지고, 상처뿐인 노인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소년은 눈물을 흘린다. 노인은 고기와 벌인 사투를 소년에게 얘기해 주지만, 노인의 고독을 소년이 이해할 수 없었고, 늙은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인간 행위의 헛된 수고만 생각하게 된다.

소년이 돌아간 뒤에 또다시 잠이 들고 아프리카 사지의 꿈을 꾼다. 영원한 젊음, 영원한 체력의 표상, 그러나 고독한 존재인 사자의 꿈을.

사실 위에서 본 것처럼 <노인과 바다>의 줄거리는 단순하다. 어부인 한 노인이 84일 동안 아무 것도 잡지 못하다가 85일째 되는 날, 먼 바다로 나가 사흘 동안의 싸움 끝에 큰 청새치를 잡는다. 그러나 돌아오는 길이 너무나 멀어 결국 앙상한 물고기 뼈만 가지고 돌아온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노인과 바다>가 명작으로 남아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진실로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위엄과 존엄성은 무엇으로부터 나오는가?’를 생각게 하는 작품이기 때문일 것이다.

1954년도 노벨문학상은 그 전해인 1953년도 미국의 퓰리처상을 받은 헤밍웨이에게 주어졌다. 헤밍웨이 하면, 단편으로 <킬리만자로의 눈>, 장편으로는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무기여 잘 있거라> 등을 생각할 수 있지만, 그가 문명(文名)을 천하에 떨치고 퓰리처상을 받게 된 작품은 <노인과 바다>이다.

원고의 분량이나 작품이 풍기는 무게감은 단편이라기보다는 중편에 가깝다. 노인과 소년, 그리고 거대한 고기라는 구성원과 바다와 작은 어촌이라는 한정적인 배경과 함께 간결하고 명쾌한 문장이 돋보이며, 초반부의 노인과 소년의 대화 부분을 제외하고는 거의 노인의 독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소설은 바다 한 가운데에서의 외로움과 절대 고독에 맞서면서 희망을 잃지 않는 노인의 삶을 그린 작품이다. 고래와 상어와의 싸움의 과정에서 노인이 보여 주는 의지의 모습이 감동을 준다. 이 작품은 황폐하고 불모지 같은 현실에서 올바른 삶의 방향에 대해 탐구하였고, 패배를 모르는 한 노인의 삶을 독백체로 표현하였다. 또한, 이 작품은 1954년 노벨문학상을 받는 계기가 되었다.

이 작품에서 인간은 상어로 상징되는 죽음에 의하여 패배하지만, 용기와 자기극복(自己克服)으로 과감하게 죽음과 대결하는 데 인간의 존엄성이 있다는 헤밍웨이 나름의 실존철학이 담겨있다. 그의 간결하고 힘찬 문체는 이 작품에서 극치를 이룬다. 1958년 영화화되었다.

노인과 바다 줄거리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책인 노인과 바다 를 소개해들릴려고 합니다 먼저 작가인 어니스트 헤밍웨이 는 노벨 문학자 수상장이며 잃어버린 세대의 대표작가중 한분입니다 유명한 책으로는 태양은 다시떠오른다 , 무기여 잘 있거라 ,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 , 노인과 바다 , 등이 있습니다 그중 저는 가장 유명한 노인과 바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줄거리는 한때 잘나가는 어부였지만 불운을 만나 84일동안 바다에서 아무 고기도 잡지 못한채 표류만 하던 노인 산티아고는 처음 40일에는 마눌린이란 소년과 함께 했지만 40일동안 고기를 잡지 못하자 마눌린은 어쩔수 없이 그 배에 내려 다른 배를 탄다 하지만 마눌린은 산티아고에게 엄청난 존경심과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그이유는 계속되는 불운에도 의지를 잃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음날 노인는 다시 바다를 나갈준비를 하고 마놀린은 늘 하던대로 노인의 출항을 도와준다

그렇게 바다에 나가있는 노인은 바다위를 나는 새들을 보고, 군함새를 보기도 하고 아니면 구름이 피어오르던 육지를 보기도 하며 밉기에 물 물고기를 기달인다 그러다 어느순간 깊게 드리운 미끼에 물고길가 입질을 하였고 노인은 바로 그 입질을 해온 물고기가 엄청나게 큰 물고기임을 직감을하고 자신으 한평생 해온 낚시감을 이용해 물고기가 미끼를 물도로 유혹을했다

그러자 미끼를 문 물고기는 강한 힘으로 바다를 헤엄치기 시작했고 노인의 배는 하염없이 끌려가기 시작한다 노인은 물고기의 힘이 빠질때까지 기다리기로 하면서 날씨는 어느덧 밤을 향해 간다 노인은 낚시줄에 계속 잡고있던 왼손이 쥐가나기 시작했지만 그래도 기쁜 마음에 물고기와의 장기전을 대비하기 시작한다

다음날 아침 일찍 물고기의 모습이 들어나는데 이 물고기는 자신의 배보다 훨씬 크다는것을 확인한다 이제 정오가 지내자 쥐가난 외손을 풀리는데 오후가 되도록 물고기는 지친 기색이 없자 노인은 물고기를 대단하다 생각하지만 결국 내손에 죽여야한다는 결의 를 가진다 저녁이 되자 물고기의 속도는 느려지자 노인는 이제 마지막 최후를 대비해 낚싯줄을 몸으로 누른채 잠시 잠을 청하는데 갑자기 물고기가 빠르게 움지이자 노인은 잠에서 깨고 물고기는 승부를 걸어왔다 셋째날 아침이 되자 물고기는 자신의 배를 빙빙 돌기 시작하고 노인은 낚싯줄을 당겨 작살로 숨통을 끊어버린다 그렇게 노인은 거대한 물고기를 배에 묶어 돌아가는데 피냄새를 맡고온 상어가 꼬이기 시작한다 노인은 물고기를 지키기 위해 도구를 사용해 사투를 벌이지만 하지만 그때마다 물고기의 살한덩이씩 떨어져나간다 그렇게 날이 저물어 부두에 도착했을때 상어 떼의 공격을 바다 물고기의 뼈대만 싣고 항구에 도착한다

지친 노인은 자기 집에 기절하들시 잠들고 다음날 아침 마을 사람들은 노인의 배에 매달린 거대한 물고의 뼈를 보고 놀라게 된다 깨어난 노인에게 마놀린은 푹 쉬고 얼른 회복하여 자신에게 낚시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려다라한다 그렇게 끝이난다

헤밍웨이 소설은 정말 대단하것같다 특유의 간결하고 깔금한 묘사와 문장 그리고 자연에 대한 동격과 인가의 의지를 보여주는 이 소설은 정말 이름값을 해주는 명작소설인것같다

책을 읽으면서 인간의 노력과 과정 결말을 보여준는데 자신이 모든 노력을 들여 과정을 걸어가지만 결국 어떠한 결과를 남기지 못했는데 그래도 좌절하지 않는 모습을 보고 정말 대단하다고 느낀것같다 우리는 과정이 아무리 좋아도 결과가 안좋으면 말짱 도로묵이라고 하는데 이책을 읽고 인간의 의지와 노력에 대해 다시한번 깊게 생각해보는 시간이 된것같다

이책을 추천하고 싶은 사람은 자신이 실패를 했고 항상 결과가 안 좋은 사람들이 읽어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노인과 바다에서 가장 유명한 구절한 말하면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인간은 패배하기 위해 태어난게 아니야 인간은 파멸당할수 있을지언정 패배하진 않아”

노인과 바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줄거리 및 책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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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줄거리 및 책 리뷰

★★★★★

노인과 바다 책을 읽고 헤밍웨이의 팬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걸작을 늦게 읽어서 개인적으로 좀 창피함이 있었지만, 워낙 유명하기도 하고, 어렸을 때 만화로 자주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결과를 아예 모르고 있었어서 생동감 있게 빠져서 읽었다. 노인과 바다 책 읽고 이래서 고전이라고 손뼉 치며, 파리에 갔을 때 헤밍웨이가 자주 가던 서점까지 찾아갔다. 그 정도로 헤밍웨이의 필력이야 워낙 유명하니까 뭐 더 이상 설명할 수도 없다.

노인과 바다 줄거리

멕시코 만류에서 홀로 고기잡이하는 노인 ‘산티아고’와 같은 마을에 사는 소년 ‘마놀린’은 산티아고를 따라 그의 일손을 돕곤 했지만, 84일째 아무것도 잡지 못했다. 게다가 노인의 운이 다했다며 허락하지 않는 부모님 때문에 마놀린은 산티아고와 함께하지 못했다.

결국 산티아고는 혼자서 고기잡이하러 먼바다까지 나갔고, 노인의 배보다 훨씬 큰 청새치 한 마리가 산티아고의 낚싯바늘에 걸리자 이틀 밤낮을 물고기와 사투를 벌인다. 낚싯줄 때문에 산티아고는 손에 상처가 나고, 마실 물 조차 다 떨어지는 상황에도 죽을힘을 다해 싸운 결과 청새치를 잡고 만다. 그러나 산티아고의 기쁨이 끝나기도 전에, 뱃전에 묶어 놓은 물고기의 피 냄새를 맡은 상어 떼가 산티아고의 배를 계속해서 쫓아온다.

산티아고는 남은 기운으로 상어 떼와 싸우지만 결국 뭍으로 돌아와 보니 청새치는 머리와 등뼈만 앙상하게 남아있었다. 어부들은 산티아고의 뱃전에 달려있는 거대한 뼈를 보며 감탄하지만, 마놀린은 안타까움에 눈물을 흘리고 산티아고의 집으로 간다. 마놀린과 대화를 나눈 산티아고는 소년이 지켜보는 가운데 평온하게 잠이 든다.

산티아고의 감정 묘사가 인간의 긍정과 부정을 넘나드는 감정 변화의 표현을 잘 보여준다. 불행 뒤엔 행복, 행복 뒤엔 불행이라는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들의 행복 불행의 법칙을 마치 산티아고를 통해 보여주는 듯이, 산티아고의 인물을 통해 인간의 감정 변화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낚시의 ‘낚’자도 모르는 내가 읽었어도, 긴박하고 초조한 상황이 너무나 쉽고 이해하기 좋게 설명되어 있어서, 흡입력이 더 컸던 것 같다.

물고기와의 사투를 벌인 산티아고의 급박한 상황의 장면은 마치 머릿속에서 생동감 있는 영화 한 편 또는 다큐멘터리 한편을 본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동정, 연민, 좌절, 끈기와 인내 그리고 고통 후에 오는 안심. 노인과 바다의 책을 읽을 때는 스토리보다 산티아고의 감정에 집중해서 읽는 것이 훨씬 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산티아고가 상어 떼와 함께 싸울 때는 나도 모르게 얼마나 힘을 주며 응원을 했는지 모른다.

84일째 아무것도 잡지 못하는 산티아고의 불행을 주변 어부들이 비웃어도 흔들리지 않는 산티아고의 멘털과 시련이 닥쳐오는 (상어 떼) 상황에서도 끝내 포기하지 않는 산티아고의 정신 승리를 통해 나 자신을 반성하고 뒤돌아보게 된다.

인간은 패배하도록 장조 된 게 아니야. 인간은 파멸당할 수는 있을지 몰라도 패배할 수는 없어. (노인과 바다 중에서)

노인과 바다의 책을 읽으면서, 산티아고에게서 삶이란 무엇인가를 배우는 계기가 되는 것 같다. 산티아고의 입에서 나오는 말들이 하나같이 내 가슴을 저격한다. 진작 읽지 못함에 좀 아쉬움도 들지만, 사회에 찌들고 마음이 힘들 때 읽은 책이라 오히려 더 다행인가 싶기도 하다. 워낙 명작이라 여러 설명도 필요 없을 만큼, 많은 사람들이 영화나 만화 말고 꼭 책으로 읽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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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인 독서 프로그램 中讀

노인과 바다- 이 책이 노벨상인 이유

책을 읽은 직후.

누구나 한 번쯤은 읽어 봤을 책이다. 옛날엔 어린이용 요약본을 읽었고, 이번 기회에 원본을 읽을 수 있었는데, 딱히 요약본과 큰 차이는 없다는 느낌을 받았다. 확실히 명작이라는 아성답게 바다 한가운데에서 물고기들과 사투를 벌이는 노인의 모습은 잔잔하면서도 박진감이 넘치고 흥분을 불러일으킨다. 이 소설은 쿠바의 한 노인이 나룻배 위에서 홀로 1미터 50cm가 넘는 물고기를 잡는 목격담을 바탕으로 했다는 설이 있는데, 그는 아마도 “oh my god, unbelievable ..”을 외치지 않았을까. 작품에 나오는 노인은 혼잣말을 즐기고, 물고기에 대한 존중과 열정 그리고 담담함으로 무장되어 읽는 나에게 “존경”을 절로 불러일으킨다. “속도”와 “효율”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 “열정적이고” 때로는 “여유롭게” 물고기를 기다리며 자연을 존중하는 할아버지의 모습에서 나는 강태공을 느낄 수 있었고 적잖은 울림을 선사한 작가 해밍웨이에게 찬사를 보낸다.

참 지금 봐도 신선한 소재이고, 간단하면서도 흥미로운 소설. 근데 문제는…

“이게 왜 ‘노벨상’ 일까.”

다시 책을 훑어봤다. 분명 재밌다. 근데, 왜? 이게 “노벨상”을 받을 만큼 대단한 작품일까?? 분명 재밌었다. 하지만, 읽는 내내 ‘그냥… 읽을 만하다..’의 느낌을 가졌을 뿐이다. 게다가 책도 굉장히 얇다. 뭔가 심오한 주제를 담기엔 너무 적은 분량. 특히 감동적이지도, 슬프지도 않았고, 어떠한 사회적인 문제점들도 드러나지 않았다. 으레 명작이라면 당시 사회의 시대상을 드러내고 그것의 문제점을 고발한다든지, 아픔과 슬픔에 공감해야 하지 않을까? 그러나 이 소설에선 찾을 수 없었다. 노인에 대한 주변인의 멸시와 그것을 초월한 노인의 강인함과 투지가 드러난다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억지다. 그런 요소들이 나오기는 하지만, 작품 전체를 볼 때 그 내용들은 그저 ‘주변사물’ 정도의 비중밖엔 차지하지 못한다. 소설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마이너한 요소들이 아닌 가장 근본적인 하나의 이념이나 생각일 테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소설에서 사회적 문제나 이데올로기에 대한 고발과 비판은 찾을 수 없다고 하는 것이 마땅하다. 결국 표면적인 소설의 주제는 “노인의 조금 특별한 낚시 이야기”정도. 이 이상은 힘들다. 그럼 뭐 때문일까. 추가 조사를 위해 읽은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노인과 바다, 그리고 작가 해밍웨이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이런 과정을 통해 나는 무엇을 알게 되었고, 느꼈으며 배웠는가에 대해 서술하겠다.

그에 앞서. 초등학생들도 알 법한 “노인과 바다”의 줄거리이다. 그만큼 줄거리가 필요 없겠지만, 근래 들어 어복이 많이 부족해진 쿠바의 한 노어부가 있었다. 주변 사람들의 안타까움, 무시를 한눈에 받던 도중,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비장하게 떠난 항해에서 맨손으로 거대한 물고기를 낚게 된다. 대략 3일간의 사투 끝에 그 거대한 생명체를 죽인 그는, 안타깝지만 상어에게 생선을 모두 뺏긴 채 마을로 돌아오고 이야기는 끝난다. 보통 이 소설에 등장하는 물고기는 “돛새치”로 추정되지만, 이 어종은 쿠바에서 흔하기 때문에 소설에서 굳이 ‘괴물’이라고 언급하기엔 무리가 있고, 아마도 작가가 청새치를 모델로 상상한 것으로 보인다.

왜 노벨상일까?

이 단순한 물음을 시작으로 나는 노인과 바다에서 두 가지 엄청난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가 살아온 인생과 그것이 소설에 반영되었다는 점, 그리고 그분만의 독특한 문체와 장단점, 및 그것들이 노인과 바다에 적용되었다는 점에 대하여 다뤄볼까 한다.

해밍웨이의 삶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온전히, 의미 있게, 열정적으로 쓰다가 세상을 떠난 사람들을 흔히 ‘본받을 사람’이라고 부른다. 그런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은 커다란 축복이며 능력이고 그 인생은 찬사 받을가치가 있다.(그렇다고 그렇지 못한 사람의 인생이 가치 없는 것은 아니다) 누구에게나 실패와 역경이 있지만 그것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신념을 소설 속에 쏟아넣은 해밍웨이가 바로 이런 부류의 사람인데, 이 분의 삶을 보면 입이 절로 벌어진다.

1918

그는 19세에 제 1차 세계대전이 터지자 지원 자격이 안 됨에도 불구하고 참전을 위해 적십자 군대의 운전병으로 입대한 후 최전선에서 독일군에 맞섰다.-“태양은 다시 뜬다”의 배경

1921~28

그는 약 7년간의 파리 체류를 통해서 당대 예술계의 내로라하는 전위파 작가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해밍웨이 일생의 걸작인 “빙산 이론”을 개발한다.

1923, 1936-39

스페인 내전을 취재하기 위해 몸소 스페인 기자부대에 소속되어 전쟁의 현실을 코 앞에서 취재하는 등의 참전, 아프리카 사파리에서 맹수사냥, 쿠바의 필라호 위에서 대형낚시를 하는 등의 화려한 기록. 제 1차 세계대전 참전과 그 후 생활을 바탕으로 “태양은 또다시 떠오른다”를 집필하였고, 스페인 내전 및 여행은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에덴동산”이, 사파리와 쿠바에서의 경험은 “노인과 바다”가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커리어들을 보면 해밍웨이는 가히 조조와 여포를 합쳐놓은 인물상을 드러낸다.

이외에도 5번이 넘는 이혼과 수많은 여행경험, 파격적인 소설의 주제로 해밍웨이는 언제나 화제의 인물이었다. 해밍웨이의 삶을 쭉 읽어보면 그의 여행과 사랑, 전쟁 등을 한데 묶어주는 열쇠가 바로 “작품” 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 분의 모든 여행과 전쟁은 작품의 배경과 소재의 대상이었고, 그 분이 느낀 고통과 슬픔, 희열, 뜨거움 등은 주제가 되었다. 극단적으로 “작품”을 위해 여행을 다녔다고 할 정도이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했듯이 노인과 바다는 3년간의 쿠바 낚시가 바탕이 되어 탄생했는데, 쿠바의 한 노인이 홀로 거대한 청새치를 잡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본 해밍웨이가 이를 모델로 소설을 작성한 것. 이렇기 때문에 그분의 삶이 소설에 그대로 녹아있을 수밖에 없는 것인데, 노인과 바다에서도 그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런데, 해밍웨이의 인생이 근본적으로 변화한 시점이 어디인가를 반드시 알아봐야한다. 왜냐하면, 앞서 말했듯이 그의 삶 자체가 소설이며 시이기 때문에, 이 소설을 이해하기 위해선 그의 인생에서 커다란 변화가 어떠하였는지를 먼저 이해해야하기 때문. 해밍웨이의 삶은 크게 3토막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그가 대학교를 다니기까지. 두 번째 그가 파리에 도착하여 세계적인 거장들과 예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토론을 하며 자유분방한 삶을 살기까지. 그리고 세 번째, 그가 쿠바에 머물며 “노인과 바다”를 집필하고 죽을 때까지. 대학을 졸업한 후 파리에 입성하여 세잔, 피카소 등의 전위예술가들과 나눈 이야기는 그의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독특한 문체와 사상을 형성하는 데에 엄청난 역할을 했다. 이 사람을 세계적 문호의 자리에 올린 사건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하지만, 언제나 빛만이 있는 것은 아닌지라, 해밍웨이의 삶에는 수많은 이혼과 알코올 그리고 쾌락의 추구가 그림자처럼 그의 발목을 살며시 잡고 있었다는 점도 매우 중요하다. 사파리 여행 도중의 맹수 사냥, 오지 탐험, 투우 관람 등, 그 당시 사람들에게 해밍웨이,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들이다. 그러다가 두 번째 변화가 찾아온 것이다. 당연히 “시간의 공포” “나이 들어감에 따른 쇠약과 고뇌” 아닐까? 사람은 언제나 자신의 신념이 깨어지는 순간이 온다고 나는 믿는다. 그리고 해밍웨이에게는 그 순간이 바로 노인과 바다를 집필했을 당시라고 나는 믿어 의심치 않는데, 그 근거는 소설에 자주 등장한다. 늙은 어부를 마치 예수님의 십자가형을 연상하듯 배치하거나, 과거 아프리카 여행을 연상하는 사자와 해변을 떠올리는 것, 등은 전형적인 “노인”의 ‘후회와 추억에 대한 반추, 그리고 회개’ 이다. 바로 이 “늙어감에 대해서”가 이 소설의 주제이자, 해밍웨이가 어부를 묘사하면서 전달하고자 했던 바일 것이다. “열정과 집념, 마초”의 대명사였던 해밍웨이가 그 건강을 잃고 ‘노인’이 되엇을 때, 그리고 그 어부를 대상으로 소설을 썼을 때 느꼈던 감정에 독자들이 공감했고 비로소 다시 한번 비상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일반인들의 상식과 달리 이 사람의 인생 자체가 그렇게 칭찬 받을 만 하지는 않다. 으레 위인들의 빛에 가려 그림자가 알려지지 않는 점처럼 건강을 믿고, 자만했으며 …그랬기에 침체기. 그런 자신을 노인을 보면서 느꼈을 것이다. 힘없는 노인의 몸으로 그 어부를 보면서, 절대 ‘요란하지’ 않은 반성을 했을 것이다. 씁쓸하면서도 자신의 삶에 애정을 가지며, 때론 그 삶을 후회하면서 돌이켜봤을 것이다. 저 멀리 수평선을 바라보며 과거를 떠올릴 수 있는 매개가 바로 노인과 바다였고, 과거의 나를 볼 때 무엇이 문제인가를 ‘생각’해 보는 기회이기 때문에 이 책이 중요했던 것이다. 다시 말해 그 저돌적이고 호탕하고 즉흥적인, 자신감 넘치던 해밍웨이가 비로소 자신을 돌아보고 무엇을 지나쳤는가를 “고민”하게 된 그 계기에 대한 회상과 자신의 반성이 소설에 드러났다는 점. 그것이 바로 사람들이 노인과 바다에 열광하였고 독자 스스로 해밍웨이처럼 자신을 돌이켜보게 된 이유가 아니었을까. 싶다. ‘아, 나는 어땠는가. 전쟁과 술, 정의, 의리를 좋아하며 이 삶이 영원하리라’ 믿었던 ‘자신’의 과거를 생각하며 우리는 어떻게 “끝”을 향해 달려갔어야 했나. “아, 그랬구나. 살면서 낚지 못한 그 무언가가 있었을 수도 있겠구나.”를 들릴 듯 말듯 속삭이는 독자들의, 해밍웨이의 인생에 대한 먹먹한 공감이 이 작품을 걸작으로 만든 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든다. 세월을 낚는 것이 어부라는 말이 있다. 우리가 낚지 못했던 그 무언가에 대해서, 노인이 낚았던 인생의 중요한 열쇠를 우리는 얻었을까, 늙음이란 무엇이길래 이 노인은 이토록 열심히 물고기를 낚을까, 이런 등등의 다양한 생각이 오가는 소설이다. 틀렸다는 걸 알고 있으면서도 “이 길이 맞을거야”라고 애써 자신을 속여 왔던, 그리고 그것의 허무함을 새삼 느끼고 있었던 독자와 작가가 바로 그 “어부”를 보고 순순히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게 되었다는 점이 노인과 해밍웨이가 독자에게 던지는 인생에 대한 이야기다. 어찌 보면 그래서 내가 노인과 바다에 깊게 공감하지 못했을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당시 사람들과 달리 나는 해밍웨이의 모습에 대해 잘 알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소설의 문체(*이 부분은 [어니스트 해밍웨이: 그의 인생과 작품세계, 도서 출판 동인(중앙대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보유서적)]의 문체에 대한 해설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대부분 소설을 읽는 목적이 그저 감정을 느끼기 위해, 또는 즐거움을 얻기 위함이라는 점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나도 지금까지는 ‘소설’은 재미를 위한 경우가 많았다. 조금 더 가면 이 소설의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는 정도. 결국에 소설의 내용에만 집중했다는 것이다. ‘문체’라는 것은 전혀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면,

<소나기-부활>

‘어느 단편 소설 속에 넌 떠오르지, 표정없이 미소 짓던 모습들이. 온통 푸른 빛으로 그려지다 급히도 회색빛으로 지워지었지 어느새 너는 그렇게 멈추었나 작은 시간에 세상을 많이도 적셨네’

제목이 ‘소나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 구절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를 금방 파악할 수 있다. 이게 결국엔 내용인데, 자고로 문학이라면 당연히 ‘형식’에도 집중해야 한다. 이 구절울 다음과 같이 변형해보면

‘어느 단편 소설을 읽다보면 너가 떠오른다. 너의 표정없이 미소 짓던 모습들이. 온통 푸른 빛으로 쓰여지다가도 회색빛으로 쓰여지던 푸른 하늘속의 소나기는 그렇게 멈추었던가. 짧은 시간에 세상을 많이도 적시고 갔다.’

같은 내용이라 하더라도 독자에게는 전혀 다른 말처럼 다가옴을 알 수 있어서 문체라고 하는 것은 내용 못지않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해밍웨이만의 “독특하고” “강력한” 문체는 소설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의 문체는 “간단하지만” “강력하고” “본질적인” 문체이다.

-탄생배경

*앞서 설명했던 내용들 중 해밍웨이가 파리체류기간 동안에 “빙산이론”을 개발했고, 소설의 문체가 회화 기법과 유사하다고 했음을 다시금 떠올려 보면 좋다.

당시 파리에서는 회화 기법을 소설의 문체에 적용하는 것이 유행이었다. 쉽게 말해서 화가들의 아이디어는 문학에서도 써먹을 수 있다고 하는 건데, 예를 들어 어느 화가가 ‘어떤 사물을 묘사할 때는, 사진 찍듯이 눈에 보이는 그대로를 그리기 보다는 사물의 주요한 특징들만을 간추려서 단순히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라고 했다면 소설가가 화가의 생각을 바탕으로 소나무를 묘사하고 싶을 때 “저기 한 소나무가 있는데, 그 소나무는 초록빛깔을 띄면서도 노란색을 띄는 것이 마치 추수철의 벼 이삭 위의 여치와도 같다. 껍질은 사포처럼 거칠면서도 부드럽고 줄기는 타지마할의 거대한 기둥처럼 곧게 뻗었으며 가지는 유대인이 기도하는 듯 높이 뻗어있다.” 이런 식의 화려한 묘사 보다는 “소나무가 하늘을 향해 곧게 뻗어있으며 초록색과 노란색이 섞여서 거친 껍질과 어우러져 고상한 기운을 풍긴다.”이렇게 문체를 바꾸겠다는 거다. 그대로가 아닌 여과하여 단순히, 기사처럼 작성하는 방식으로.

해밍웨이는 이런 분위기 속에서 평소 존경하던 세잔의 회화기법을 자신의 문체에 적용시켜 “빙산이론”을 탄생시켰다. 세잔의 회화기법은 앞에서 ‘사진 찍듯이 눈에 보이는 그대로를 그리기 보다는 사물의 주요한 특징들만을 간추려서 단순히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라 설명한 것과 비슷한 개념이다. 눈에 보이는 그대로를 그리기 보다는 사물의 기본적인 형태인 구, 원뿔, 원통으로 “단순화”시켜 그것의 “본질”을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즉 쉽게 말해 어떻게 보면 초등학생 같은 그림처럼 보일 정도로 “단순히” 그려서 그것의 특징이 눈에 들어오도록 해보자는 의미이다. 그래서 빙산이론이라는 의미가 붙은 이유는 ‘빙산의 일부’만을 보고도 그 전체(본질)을 파악할 수 있게끔 한다는 의도가 있기 때문이다. 말이 되게 어려운데,(필자도 이해하는 데에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쉽게 말하면, “화려한 수식을 걷어내고 그 사건 자체를 사실적이고 간결하게 적는다. 또, 단순히 사실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히 재구성을 한다. 이 두가지를 통해서 해밍웨이는 많은 내용과 감정을 담을 수 있었다.”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노인과 바다에는 자신이 과거 소년과 청새치를 잡았던 순간을 떠올리는 장면이 나온다. 그 물고기가 잡혀 죽는 순간까지도 그 옆을 배회하던 수컷 청새치의 모습이 굉장히 사실적으로 묘사된다. 그렇지만 어떤 미사여구도 없이, 담담하게. “then, while the old man was clearing the lines and preparing the harpoon, the male fish jumped high into the air beside the boat to see where the female was and then went down deep, his lavender wings, that were his pectoral fins, spread wide and all his wide lavender stripes showing. he was beautiful, the old man remembered, and he had stayed.” 그 당시 있었던 사실을 감정을 절제하면서 표현하였다. 감정이 절제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나는 그 수컷 청새치에게서 절실함, 안타까움과 슬픔을 느끼게 되는 것. 그리고 그 뒤에 이런 구절이 나온다. “ ‘i wish the boy was here’, he said aloud”. 이 단 한 문장으로 나는 노인이 소년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체감하였다. 일체의 직접적인 감정 표현 없이 이런 안타깝고도 애틋한 소년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 이런 게 바로 빙산이론 문체이다. 정말 단순한 사실들과 대사만으로 이토록 절절한 감정을 묘사할 수 있다는 점이 놀라울 따름.

또, 노인과 바다에서 상어에게 물고기가 뜯기는 장면도 굉장히 인상적이다. “the shark closed fast astern and when he hit the fish the old man saw his mouth open and his strange eyes and the clicking cop of the teeth as he drove forward in the meat just above the tail. -중략- there was only the heavy sharp blue head and the big eyes and the clicking, thursting all-swallowing jaws. but that was the location of brain and the man hit it. the shark swung over and the old man saw tis eye was not alive and then he swung over once again, wrapping himself in two loops of the rope.” 이 구절을 읽으면 한 폭의 그림이 떠오른다. 중세 기사단들의 싸움 이후 승자와 패자가 결정나는 그 순간, 패자가 무릎을 꿇고 승자가 그의 목에 칼을 겨누는 모습처럼. 단순히 사실을 나열했다기 보다는, 싸움 중간에 물고기의 상태라든지 상어의 겉모습(“strange eyes, they were fesh and hard,cold and leprous grey-white..” 같은)이 묘사되면서 사건이 지연되었다. 그런 이유로 나는 뭔가 더 그 싸움에 몰입하고 긴장하였다. 속된 말로 밀당을 잘한다는 의미이다. 이런 밀당은 노인이 마침내 물고기를 잡는 순간에도 등장한다. 힘이 빠진 물고기가 바로 노인에게 오지 않고 배 주변을 빙빙 도는 장면에서는, 물고기를 빨리 잡고 싶은 마음과는 맞지 않게 시간을 끌자 내가 다 짜증이 나서 1페이지를 읽지도 않고 넘긴 경험이 있다. 이처럼 단순히 간결한 문장을 나열하지 않고 적절히 사건들을 배열함으로써 최대한 효과적인 감정,사실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정리하자면, 간결하면서도 단단한 문체로 쓰인 것 이상의 정보와 감정을 전달하는 해밍웨이의 문체는 많은 여운을 준다. 또한 노인이 뼈다귀만을 데리고 마을로 복귀고 그저 담담히 소년과 얘기를 나누며 잠자리에 드는 노인의 행동은 독자들에게 깊은 여운과 아쉬움을 남기며, 내가 앞서 말했던 ‘늙어감이란 무엇일까’를 생각하게 한 결정적인 계기가 아닐까 싶다. 이 짧은 장면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해밍웨이의 저력을 실감하게 한다. 지금까지의 본문을 간단히 말하면… 노인과 바다라는 소설은 이 소설이 해밍웨이의 인생에 있어서 주요한 이정표였고, 그 삶의 의미에 공감한 많은 독자들이 있었기에 세계적인 작품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다는 점. 또한 해밍웨이는 자신의 생각을 가장 본질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빙산이론을 사용하여 노인의 상황과 거기서 뿜어져 나오는 감정을 가장 생생히 독자에게 전달하였다는 점. 이 두 가지가 해밍웨이를 노벨상으로 가게 한 다리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어떤 소설이든 단점은 있기 마련이 있다. 이 소설은 ‘작품 자체’의 문학성이 뛰어나다고 느껴지지는 않는다.(작품 자체라는 말이 애초에 의미가 없긴 하지만, 대강 필자가 무슨 말을 하는 지는 알 수 있을 것 같다.) 분명히 훌륭한 문체와 새로운 소재를 사용하였다는 점에서 놀라운 글이지만 워낙에 해밍웨이라는 인물의 삶이 세간의 관심을 끌었고 그 인생에 독자들이 자신의 인생을 동일시하였다는 점이 작품의 평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도 사실이지 않나 싶다. 물론, 그 사실이 단점이라는 것은 아니다. 작가의 인생도 작품의 일부이니까. 단, 그 작가에 대해 알 수 없는 지금 시대의 사람들에게 큰 공감을 얻진 못한다는 사실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작품의 본질에 집중하면서 화려한 수식어를 삭제했다는 점은 독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지만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 이 소설은 너무 단조롭다. 이 단조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전.후진 운동 기법, 모순 어법 등이 적용되었지만, 이것들로는 역부족이며 심하게는 작품에 몰입하는 것에 걸림돌이 된다는 부작용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 작품은 세기의 명작이며 많은 것을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네 삶은 잘 굴러가고 있는지, 혹시 내가 놓친 부분은 없는지, 내가 노인이 되어 후회하기 이전에 나의 신념과 가치관을 다시 한번 점검해 볼 필요는 없는 지 등… 부활의 곡인 <사랑이란 이름을 더하여>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삶이란 지평선에 끝이 보이는 듯해도, 가까이 가면 갈수록 끝이 없이 이어지고’

알다가도 모른다는 그 인생에 하나의 물음을 던진 해밍웨이의 의지가 실감나는 소설이었다.

[참고서적- 어니스트 해밍웨이: 그의 인생과 작품세계, 도서 출판 동인(중앙대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보유서적)]

-참고한 내용: 해밍웨이의 삶에 대한 전체적이고 객관적인 설명을 비롯한 그의 문체개발과정 및 효과.

**작품의 심층적 이해를 위해 타 서적을 참고했고 독후감에 그 내용이 상당부분 포함되어있음을 밝힙니다.

일체의 표절 행위를 하지 않았고(예를 들어 인터넷 검색 후 복붙, 서적의 내용을 일부 수정하여 그대로 타이핑, 서적의 문장들을 그대로 가져와 단순히 재구성 하는 행위 등) 서적의 내용을 최대한 이해하여 본인의 지식으로 소화하였습니다. 이를 “노인과 바다”에 적용해가며 도서를 2차 감상하였습니다. 책의 내용과 기법에 대한 판단은 절대적으로 저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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