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시야 검사 | 시야검사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녹내장 환자를 위한 시야검사 잘 하는 법) 상위 106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녹내장 시야 검사 – 시야검사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녹내장 환자를 위한 시야검사 잘 하는 법)“?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ppa.cazzette.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ppa.cazzette.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잠깐만 안과상식 – 3분 안과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8,149회 및 좋아요 1,08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녹내장 시야 검사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시야검사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녹내장 환자를 위한 시야검사 잘 하는 법) – 녹내장 시야 검사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녹내장을 진단하는데 있어서 시야검사라는 것은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시야라는 것은 내 눈이 볼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하는데,
녹내장이라는 병의 정의 자체가 시신경이 점차 손상되며 시야가 좁아지는 신경퇴행성 질환이니 당연히 시야검사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검사이죠.
시야검사는 녹내장의 진단 뿐만 아니라 녹내장의 진행을 파악하는데도 굉장히 중요하며, 실제 녹내장 환자들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환자분들이 시야검사를 어려워 하십니다.
도대체 어떻게 검사해야 할지 모르겠다고도 하시고, 또 너무 힘들어서
시야검사 좀 안하면 안되겠냐고 사정하시는(?) 분들도 있죠.
그래서
오늘은 시야검사를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조금 긴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녹내장 시야 검사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녹내장 진단을 위한 검사① 시야검사 – 의학신문

시야검사는 녹내장 환자의 주관적인 시기능을 가능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질환의 진단과 진행여부에 대한 전문가의 판단을 돕고, 환자의 시기능 저하로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bosa.co.kr

Date Published: 8/27/2021

View: 2141

시야검사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녹내장 환자를 …

녹내장을 진단하는데 있어서 시야검사라는 것은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시야라는 것은 내 눈이 볼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하는데, 녹내장이라는 병의 정의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youtube.com

Date Published: 7/30/2022

View: 5738

녹내장환자에서 양안 이스터만 시야검사 결과와 삶의 질과의 …

Humphrey 시야검사에. 서 측정한 나쁜 눈의 MD 수치는 설문지 전체 점수와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다(p=0.008). 결론: 녹내장 환자의 삶의 질과 시기능을 평가하는데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jkos.org

Date Published: 7/6/2022

View: 4159

중심시야 결손 여부에 따른 녹내장시야지표의 유용성

대상과 방법: 녹내장으로 진단된 204안, 정상안 70안에 대하여 시야검사와 빛간섭단층촬영을 시행하였다. 전체 녹내장 환자에서 VFI와. 다른 지표들과의 상관관계를 …

+ 여기를 클릭

Source: synapse.koreamed.org

Date Published: 8/18/2021

View: 2128

녹내장 관리에서 10-2 시야 검사의 중요성

초기 녹내장 환자는 OCT 검사에서 망막 신경 섬유층 이전에 신경절 세포 복합체에 변화를 보일 수 있으므로 초기 중심 필드 침범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징후는 VF …

See also  성적 증명서 영문 | [유학 정보] 고등학교 내신 영문 성적표 발급 방법 \U0026 수능 영문 성적표 발급 방법 총정리 최근 답변 31개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nweyes.com

Date Published: 12/12/2022

View: 583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녹내장 시야 검사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시야검사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녹내장 환자를 위한 시야검사 잘 하는 법).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시야검사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녹내장 환자를 위한 시야검사 잘 하는 법)
시야검사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녹내장 환자를 위한 시야검사 잘 하는 법)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녹내장 시야 검사

  • Author: 잠깐만 안과상식 – 3분 안과
  • Views: 조회수 28,149회
  • Likes: 좋아요 1,081개
  • Date Published: 2020. 9. 2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wI7YO8tOfkM

녹내장 진단을 위한 검사① 시야검사

시야검사, 녹내장 진단·추적 관찰에 필수적

녹내장 환자 시기능 객관적으로 평가 진행여부 판단 도와

환자 진행속도 따라 다르지만 연 2회 시야검사 시행 권장

이종연

가천대 길병원 안과 교수

[의학신문·일간보사]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면서 노인의 시기능 저하 문제가 사회·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녹내장은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 중 하나로, 2016년 국민건강보험공단 연령대별 진료현황을 살펴보면, 녹내장 전체 진료인원 10명중 6명 이상인 62.1%가 50대에서 70대에 거쳐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60대(18만969명, 22.4%), 50대 (16만5073명, 20.4%) 70대(15만5904명, 19.3%) 순으로 드러났다.

녹내장은 단일 질환이라기보다는 안압 등 여러 가지 위험 요인으로 인하여 녹내장 특유의 시신경유두변화와 이에 상응하는 시야(視野)의 이상을 일으키는 질환군으로 정의하고 있다. 급격하게 안압이 상승한 경우를 제외하고, 녹내장으로 인한 시야손상은 진행될 때까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녹내장으로 인한 실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안과 검사가 필요하다. 안과에서는 세극등 현미경검사, 안압 검사, 전방각경 검사, 시야검사와 시신경유두 및 망막신경섬유층촬영검사, 빛간섭단층촬영 등 여러 가지 검사를 종합하여 녹내장을 진단, 분류하고 추적 관찰하는 데 이용한다. 그 중 시야검사는 녹내장 환자의 시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로 녹내장을 진단하고 추적 관찰하는 데 필수적인 검사이다.

시야는 작은 산(Hill of vision)으로 표현된다. 산의 넓이가 시야의 범위로, 시축으로부터 상측 60도, 하측 70-75도, 비측 60도, 이측 100-110도의 경계를 가지며, 산의 높이는 망막의 빛에 대한 감도로 개인차가 있지만 같은 연령대에서는 상당히 일치한다.

이러한 시야를 검사하는 방법은 수동 시야검사와 자동시야검사로 대별할 수 있다. 수동시야검사에는 대표적으로 대면법과 골드만시야계가 있다. 대면법은 검사자와 환자가 마주 앉아서 손가락, 광원, 시표 등을 검사자와 환자 중간 지점에 놓고 주변부에서 중심부로 이동시키면서 자극을 인식하는 방법으로 특별한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지만, 녹내장 환자의 시야 손상은 초기에는 작은 상대적 암점이거나 인지가 잘되지 않는 형태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녹내장 진료시 이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골드만시야검사는 반구형시야계로 검사자가 환자의 중심 주시를 확인하면서 수동으로 시표를 비추고 비춰진 시표에 대한 환자의 반응을 기록하는 방법이지만, 동적시야 검사계는 시신경섬유의 50-60%가 손상 받은 이후에 시야변화로 감지할 수 있어 녹내장 말기인 경우를 제외하고 작은 시야손상부위를 민감하게 판단하는 것이 요구되는 일반적인 녹내장 검사 시에는 사용에 제약이 따른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녹내장 진료에는 Humphrey®, Octopus® 등의 자동시야검사계가 이용된다.

자동시야검사는 녹내장성 시야손상을 더 민감하게 측정할 수 있지만 배경조도, 시표의 크기, 피검사의 나이, 주시상태, 굴절이상 정도, 동공크기, 매체 혼탁, 검사 숙련도 등 여러가지 조건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해석에 유의해야 한다.

녹내장의 진단 시 우선 신뢰도가 보장된 검사인지 확인하고 시신경 및 망막신경섬유층의 녹내장성 변화와 상응하는 시야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신뢰도 지표의 경우 주시 상실률이 20%이상인 경우 가양성반응, 가음성반응은 SITA strategy에서 각각 15%이상인 경우 검사를 신뢰할 수 없다는 표시가 나타난다.

녹내장성 시야결손은 위쪽 시야와 아래쪽 시야의 손상이 비대칭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고, 대표적으로 중심와에서 10-20도 위치한 부위인 비에룸(Bjerrum) 영역에서 잘 나타나지만 그 이외의 부위에서도 시야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림1> Glaucoma Hemifield test

Glaucoma Hemifield test는 녹내장에서 위아래 시야의 손상이 비대칭적으로 일어남을 이용하는 검사로, 시야의 5구역<그림1>에 대해서 상하 비대칭성 정도를 정상 대조군과 비교 분석하여 within normal limits, borderline, outside normal limits, general reduction of sensitivity, abnormal high sensitivity로 제시하여 준다.

주의할 점은 이 지표만을 녹내장 진단에 의존해서는 안되며 또한 이 지표를 다른 질환을 평가하는 도구로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녹내장성 시야손상으로 최소한 요구되는 시야장애로는 pattern deviation plot에서 활모양 영역에 있는 3개 이상의 점의 역치가 정상의 5%미만에서 나타나고, 그 중 한 점이 1%미만일 때이거나 Glaucoma Hemifield test상 outside normal limits가 나타날 때 또는 Pattern Standard Deviation이 5%미만으로 나타날 때이다.

녹내장은 장기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시야검사를 통해서 시야손상의 진행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시야검사상 녹내장의 진행은 기존에 있던 암점의 깊이가 깊어지는 것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는 암점의 확장이나 새로운 암점이 발생하는 것이고, 드물게 전반적인 감도의 저하로 진행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시야검사는 검사시간이 오래 걸리고, 검사자나 환자의 수고가 많이 필요한 검사이다. 하지만 녹내장의 진행에 중요한 판단자료가 되므로, 환자의 진행속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대체로 연 2회 시야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권장된다.

시야검사는 녹내장 환자의 주관적인 시기능을 가능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질환의 진단과 진행여부에 대한 전문가의 판단을 돕고, 환자의 시기능 저하로 인한 어려움을 이해하는 데에도 되는 중요한 검사이다. 추후 녹내장의 조기 발견, 편리하고 정확한 질환의 평가 및 녹내장 환자의 시기능에 대한 깊은 이해가 가능하도록 보다 다양하고 진일보된 시야검사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녹내장 관리에서 10-2 시야 검사의 중요성

시야(VF) 검사는 임상의가 환자의 녹내장 진행을 모니터링하고 병기를 결정하는 데 사용하는 일반적인 도구입니다. 녹내장 시야 검사의 표준은 항상 Humphrey Visual Field(HVF) 24-2였습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 중앙 24도의 필드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총 54개의 포인트가 6도 떨어져 있습니다(1). 녹내장에서는 이러한 말초 및 중심점에서 녹내장성 VF 결손을 모니터링하고 VF 결손의 변화를 사용하여 치료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우리는 시신경 변화와 관련된 비강 단계, 부분 아치형, 아치형 및 중심 주변 VF 결함을 식별하려고합니다. 녹내장의 모든 단계에 대해 VF 검사에서 종종 간과되는 것은 10-2 중심 VF 검사의 중요성입니다.

중앙 10-2 VF 검사는 초기 녹내장을 포함한 녹내장의 모든 단계에서 고려해야 합니다. 명백한 중심 필드 변화가 있는 중증 녹내장 환자에서 중심 VF 검사의 중요성을 고려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덜 분명한 것은 초기 또는 경증 녹내장 환자 관리에서 중심 VF 검사의 이점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경증 녹내장 또는 녹내장이 의심되는 환자가 24-2 검사 시 중심 시야 변화가 있는 경우 적절한 기준선을 제공하고 병기의 오진을 방지하기 위해 기준선 10-2 검사를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2). 미래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한 기준선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녹내장 환자에 대해 기준선 10-2 필드 테스트를 실행하는 것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초기 녹내장 환자는 OCT 검사에서 망막 신경 섬유층 이전에 신경절 세포 복합체에 변화를 보일 수 있으므로 초기 중심 필드 침범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징후는 VF 테스트 시 말초 필드 변경 이전에 황반 필드 변경으로 이어질 것입니다(6). 이것은 망막 신경 섬유 검사보다 신경절 세포층 검사에서 더 빨리 진행되는 경향이 있는 정상 안압을 가진 환자에게 특히 해당됩니다. paracentral VF 결함(7)으로 먼저 나타납니다. 초기 녹내장 환자에서 60-24 검사에서 정상인 환자의 최대 2%가 10-2 시야 검사에서 비정상으로 간주되었습니다(2). 초기 녹내장 환자에서 이러한 중심 결손은 상부 VF에서 더 흔히 볼 수 있으며 하부 VF보다 고정에 더 가까운 아치형 패턴을 가질 수 있습니다(3,7). 또한 기준선 24-2 검사에서 중심 결손이 있는 초기 녹내장 환자는 전반적인 진행 속도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질병 과정의 초기에 중심 결함을 식별하고 10-2 VF 검사를 통해 이러한 환자를 추적하면 보다 집중적인 관리 요법이 필요할 수 있는 고위험 환자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5).

그림 1 :

24-2 VF에서 파란색 십자가 안의 영역은 10-10 VF 테스트 지점에서 테스트한 중앙 2° 영역에 해당합니다. A) 두 필드 모두 우수한 반장 결함을 보여줍니다. B) 우수한 반장 결함이 10-2에서 보이지만 24-2 테스트에서 누락되었습니다. C) 상위 반장은 24-2에서 중앙 결함을 보이지만 10-2에서 정상입니다. (4).

광범위한 말초 VF 변화 및/또는 중추 및 중추 결함이 있는 환자의 경우, VF 검사가 녹내장 진단 및 관리에 갖는 한계를 인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녹내장의 심각한 단계에서 24-2 검사의 말초 VF 포인트는 민감도가 상당히 감소할 가능성이 더 높고 절대 결함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러한 주변 지점은 감도에서 큰 변화를 보일 가능성이 적으므로 중앙 VF 지점에서 발생하는 작은 변화를 마스킹합니다. 녹내장에서 이러한 테스트 모드를 사용할 때 언급할 사항은 평균 편차(MD) 변화를 인식하는 것입니다. 평균 편차는 VF 손실의 심각성을 정량화할 수 있는 시야 테스트의 지표입니다. 특히 녹내장의 심한 단계에서는 24-2 시야에서 보이는 변화율이 10-2 VF보다 훨씬 더 큽니다(24). 또한 2-1 VF 테스트는 중앙 비전에 대해 총 24개 테스트 지점 중 2개만 사용합니다. 테스트된 이 12개 지점 중 54개만 실제로 황반 시야의 중앙 12도에 있습니다(4). 8-3 VF 테스트를 통합함으로써 우리는 특히 시야의 중앙 10도에 테스트를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 중앙 필드는 2도 떨어진 10개 지점으로 매우 자세하게 테스트됩니다. (68)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환자에 대해 2-1 시야 검사만 사용할 경우 진정한 녹내장 진행을 잘못 놓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녹내장의 진행 단계에서 변화나 진행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중앙 24도 검사를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참조 :

Rao, HL et al. “24-2 및 10-2 시야 검사에서 녹내장 진행 비교”PLoS 하나. 2015; 10 (5) : e0127233. De Moraes, C. Gustavo et al. “24-2 시야는 녹내장 용의자, 안 고혈압, 초기 녹내장에서 10-2 검사에서 나타난 중심 결손을 놓치고 있습니다.” 안과학, 124권, 10호, 1449-1456. Lifferth, Austin et. 알. “10-2 시야 검사: 모든 녹내장 단계를 위한 도구” 검안 검토. 15년 2017월 XNUMX일. Traynis Iet al. “시야 중심 10°의 초기 녹내장 결손의 유병률과 특성.” JAMA 안과. 2014 Mar;132(3):291-7. Garg, Aakriti et al. “기준선 24-2 중앙 시야 손상은 글로벌 점진적 필드 손실을 예측합니다” 미국 안과 저널, 187권, 92-98. Hood DC et al. “초기 녹내장은 황반 부위의 깊은 국소 및 얕은 광범위 망막 신경 섬유 손상을 모두 포함합니다.” Ophthalmol Vis Sci에 투자하십시오. 2014 Feb 3;55(2):632-49. doi: 10.1167/iovs.13-13130. Marshall, HN et. 알. “황반 신경절 세포 – 내부 망상층 손실은 안압이 낮은 녹내장에서 유두주위 망막 신경 섬유층 손실보다 우선합니다.” 2019년 미국 안과 아카데미; 126 : 1119-1130.

저자: Emily Bucher, OD, FAAO

시애틀 클리닉

키워드에 대한 정보 녹내장 시야 검사

다음은 Bing에서 녹내장 시야 검사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시야검사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녹내장 환자를 위한 시야검사 잘 하는 법)

  • 시야검사
  • 녹내장시야
  • 시야검사하는 법
  • 시야검사방법
  • 청라안과

시야검사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녹내장 #환자를 #위한 #시야검사 #잘 #하는 #법)


YouTube에서 녹내장 시야 검사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야검사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녹내장 환자를 위한 시야검사 잘 하는 법) | 녹내장 시야 검사,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